진도개와사람들
♥ 진돗개를 사랑하는 사람들 ♥
 
 
 
 
 

긴급분양

어제 : 367

오늘 : 299

최대 : 1,785

전체 : 1,346,614

 
작성일 : 15-11-19 23:35
진돗개질병 및 예방 가이드
 글쓴이 : 지영봉
조회 : 3,021  

강아지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강아지가 태어나 60일이 지나면 모체이행항체가 약화되어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되는데
이것을 방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강아지는 40일이 되면 반드시 종합백신을 주사해야하며 별도로 파보백신과 코로나 백신은 추가 접종해야합니다. 또 15일이 경과된 날로부터 2차 재접종 그리고 3차까지 해줘야만 안전합니다.

병이란 일단 발병되면 고치기 힘들뿐만 아니라 설령 고쳤다 하더라도 후유증이 반드시 있습니다.  성장력저하. 식욕감퇴. 뼈 형성부전 . 근육량 결핍증 .지속성스트레스 등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런 원인은 항생제 약물 또는 항균제투여로 발생합니다.

그래서 항생제 남용을 하지 말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몇 번의 주사를 하게 되면 병원균들이 저항력이 생겨 효과가 떨어지기 쉬우며 동일한 약제로는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또 다른 항생제를 투여해야하는 문제점들이 있게 됩니다. 

따라서 예방이 최상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필요가 있구요.
만약 질병이 발생하여 감염이 되었다 하더라도 접종이 된 강아지는 면역체계가 빨리 허물어지지 않습니다. 즉, 얼마간은 버텨낼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런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 면역력(항체가)수치입니다.
항체가 수치를 높여주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따뜻한 환경 건조한 곳 통풍이 좋은 곳 그리고 건강한 밥상 이런 것들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병에 걸리기 쉬운 연령대가 4~5개 월령입니다.
성장기에 꼭 병에 걸리게 되는데 이는 개들의 일생에서 가장 민감한 시기이며, 사람 같으면 사춘기에 접어든 학생이라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가장 많은 스트레스 유발 요인들이 생기는 시기로 환경의 변화 . 과식. 영양결핍. 아무거나 먹어대는 식습관 등이 이유가 될 것입니다.

이런 시기를 지나 6개월 이후가 되면 자가면역체계가 완벽하게 형성되어 방호벽이 확실해집니다. 이때부터는 견주가 안심을 하는 안정권에 들어가게 되는데 개로서는 빠른 성장과 함께 체구구성이 완벽하게 만들어지고 목소리도 굵어지며 힘이 넘쳐납니다.

우리 애견인들이 힘들어하는 시기가 바로 여기까지입니다.
이 기간까지의 노력이, “개들의 미래”를 좌우하게 되기 때문에 긴장 백배하여 사육관리에 들어 가야합니다.

다만 1년에 1회 파보백신 코로나백신 .종합백신 .광견병 등은 반드시 실시해야 질병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왜 1년에 다시 접종을 종용할까 생각해 보셨습니까?

그 이유는 면역력의 한계가 1년이기 때문입니다.

<접종 시기와 내용>
 
1차 예방접종:  생후 6-8주  종합백신(DHPPL)+코로나장염

2차 예방접종: 1차 예방접종후 2-3주 이내 종합백신(DHPPL)+코로나장염

3차 예방접종: 2차 예방접종후 2-3주 이내 종합백신(DHPPL)+켄 넬 코 프

4차 3개월에 들어가면 광견병예방  /추가접종은 연1회씩 실시

5차 심장사상충약 투여  3개월 이후부터 매월 


<원인균 분류>

1 종합백신5종 (D.H.P.P.L )=(D: 홍역, H: 간염, P: 파보바이러스 장염, P:인플렌자, L:렙토스피라)

2  코로나장염 Corona V: 구토, 설사를 일으키는 위장염

3  겐 넬 코 프 Kennel Cough V: 전염성 기관지염 (농장감기 라고도 합니다)

4  광견병 접종 : 광견병 (Rabies )은 약품의 종류에 따라 연1회
    생독바이러스 주사 - 근육주사, 
    사독바이러스주사 - 피하주사)  주사할 때 백신의 종류를 확인할것.

5 심장사상충은 모기가 매개체이기 때문에  모기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4월~11월 또는 5    월 ~11월 까지

한 달에 한번 경구용 과 바르는 약 중에서 선택하여 구충 해주시고 내부 기생충 약은 2~3달 에 한 번씩 구충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심장사상충약은 하트가드 (경구용) 
애드보킷 (몸에 바르는약)...........  둘 중 하나 선택

좋은 시간 되세요 ^*^   

                                                      글쓴이 :    지  영  봉